본문 바로가기
지구,우주에 대한 호기심

태양계중 가장 아름다운 별 토성의 고리는 어떻게 생기는걸까

by dayinformation dayinformation 2020. 12. 9.
반응형

토성은 우리의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날씨가 좋으면 고성은 카메라로 토성의 고리까지 확인이 가능하니 흥미로운 사람들은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토성을 망원경으로 볼때 토성의 고리는 cd같은 얇은 고리 원판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근처에 날아다니는 우주탐사선의 사진에서도 똑같이 얇은 고리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고리들은 고리형태로 고체로 되어있지않습니다.

 

토서의 고리는 적도평면에서 공전하는 수 많은 작은 입자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입자의 크기는 몇 마이크로센치미터에서 몇 센치미터까지 수 많은 크기의 종류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사실 이것들은 작은 돌이나 먼지이지만 대부분이 얼음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크게는 몇미터의 크기, 수십미터의 크기의 입자도 존재합니다.

토성의 고리 발견

 

토성의 고리는 갈길레오갈릴레이가 1610년에 20배율 망원경을 통해 처음으로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무엇인지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망원경품질이 좋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갈릴레오는 행성의 측면에서 이해할 수 없는 부속물을 보고 트리플이라고 명명했습니다

 

갈릴레오갈릴레이- "나는 가장높은 트리플 행성을 보았다."

 

토성의 고리의 존재는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발견했지만, 토성의 고리를 최초로 분명하게 본사람은 네덜란드의 천문학자 Christian Huygens 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제조 한 50 배 망원경으로 좋은 모습의 토성의 고리를 관찰했고 1656년 3월 5일 관찰결과를 발표했습니다.

 

Christian Huygens- "반지는 얇고 평평하며 어디에도 닿지 않고 황도에 기울어 것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러나 Huygens는 저전력 망원경으로 자세하게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단단하고 얇은 이상한 형성이 하나만 있다고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50 배 배율의 망원경의 한계였습니다. 이전에 이러한 놀라운 현상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Huygens의 결론은 아주. 놀라운 정보였습니다.

 

토성의 고리는 무엇으로 만들어 졌나?

 

토성의 고리는 음료 한캔에 들어갈 수있는 입방체에서 중간 크기의 빙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의 얼음 덩어리로 구성됩니다. 멀리서 보면 시간당 72,000km의 엄청난 속도로 토성을 공전하는 얼음 조각이 여러 개의 넓은 고리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토성을 탐사하고 지나가는 보이저 1 호와 보이저 2 호가 비행하기 전에 많은 과학자들은 토성을 공전하는 얼음 고리가 3 ~ 4 개 있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우주선이 보낸 첫 번째 사진을 계시로 진실이 밝혀졌습니다. 고리 몇 개 대신 수천 개의 고리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링 사이에 깊은 틈이 보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링은 컴팩트 디스크의 홈처럼 서로 매우 가깝습니다.

 

 

토성은 고리를 어디서 얻었을까?

 

현재 토성의 고리의 기원을 설명하는 두 가지 과학 이론이 있습니다. 첫 번째에 따르면, 그들은 큰 운석이나 주위의 한 위성의 붕괴의 결과로 형성되었습니다. 위성의 파괴는 토성의 강력한 중력 영향으로 인해 특정 천체를 작은 조각으로 찢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이 이론에 대한 다른 이론이 있습니다. 고리는 거의 행성에 가까운 거대한 구름의 잔재입니다. 구름의 바깥 부분에서 토성의 위성이 형성되었으며 ( 62 개가 있음) 내부 부분은 우주 먼지 형태로 남아 있으며 유명한 고리가 구성되었습니다.

댓글0